전체메뉴
로그인 해주세요
검색
교육후기

[SW/메이커] 2020 여수시 창의융합체험 교육 프로그램

즐거운학교 | 2020.09.11 | 조회 154

지난 7월, 여수시의 6개 중학교에서

2020 여수시 창의융합체험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창의융합체험은

로봇축구와 패션쇼, 미래도시 만들기

VR 세계여행 & 3D 메이킹, 적정기술메이킹

총 4가지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습니다.

 

1. 로봇축구와 패션쇼

 





먼저 4차산업혁명에 대해 공부하고

알파1로봇과 친해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로봇 조작 방법을 이해하고 블록코딩을 실습하며

로봇을 움직여 보았습니다. 

 



2개 팀으로 나눠 로봇 축구 경기를 개최했습니다.

게임을 통해 로봇 조종을 재미있게 연습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팀별로 패션쇼의 컨셉을 정하고 회의를 통해

로봇의 의상과 런웨이를 기획했습니다.

 

의상팀, 음향팀, 로봇제어팀 등 역할을 나누었고

팀원들이 서로 소통하여 협업했습니다.

 



로봇 패션쇼를 완성하며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고,

블록코딩을 이용해 로봇을 움직여 보며

쉽고 재미있게 코딩 기초를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2. 미래도시 만들기

 





SW 코딩의 필요성과 알고리즘에 대해 배우고

미래도시를 기획해 보았습니다.

 

내가 살고 싶은 미래도시를 그려보고

친구들 앞에서 발표도 해보았어요~

 





오조스티커를 활용하여 미래도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학생들이 만든 미래도시를 연결하니

하나의 미래도시가 되었습니다.

 

학생들이 직접 만든 미래도시판에서

오조봇을 제어하며 라인트레이서 기능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3. VR 세계여행 & 3D 메이킹

 





4차 산업혁명과 미래 진로에 대해 공부하고

메이커 운동의 핵심 원리와 마인드를 배웠습니다.

 

많이 헷갈려 하는 VR과 AR, MR의 개념을 정리하고

3D펜의 구조와 사용법을 익혔습니다.

 





VR 카드보드를 제작하고, 앱을 활용하여 

다양한 종류의 VR 체험을 실시하였습니다.

 

3D펜으로 입체도형과 나만의 명패도 만들어 보았습니다.

 

VR 체험과 3D펜을 이용해 4차산업 기술을 

간접적으로 경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4. 적정기술 메이킹

 





평소 접하기 어려운 적정기술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적정기술은 무엇이며, 로봇기술의 변화에 따라

변화하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보청기와 매커니컬 핸즈를 만들었습니다.

보청기를 제작하며 고령화 사회의 문제점을 인지하고

보청기의 원리를 학습해 장애 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했습니다.

 

매커니컬 핸즈를 제작하며 로봇의 작동 매커니즘을 이해하고

적정기술의 현실 적용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았습니다.

 

 

참여학생 생생후기

 

"조봇으로 친구들과 놀 수 있어서 좋았고

평소에 배우고 싶던 코딩도 조금이라도 배운 것 같아서 좋았다."


"딩을 했는데 컴퓨터를 안써도 로봇이 인식해서 쉽게 만들 수 있었다."


"딩을 해서 로봇을 조종한다는 것이 재미있었다."


"게 접하지 못한 것들을 이번 기회에 경험해 볼 수 있어서 좋았다."


"봇으로 직접 조작하면서 축구대회를 한 것과 직접 옷을 만들어서 런웨이를 한 것이 좋았다."


"조봇을 실제로 작동시킬 수 있어서 좋았다. 오조봇에 대해 알아서 좋았다."


"성, 지구 등의 행성 모형을 이용하여 미래도시를 계획하고 만들어 보는 것이 가장 재미있었다."


"음부터 끝까지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었다.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하며

결과물을 만들 수 있어서 매우 만족스러웠다."


"봇을 직접 움직여 볼 수 있어서 재미있었다."


"접 길을 만들어서 오조봇을 움직이게 해서 미래도시를 만드는 게 정말 재미있었다."


"리가 직접 옷을 만들어 패션쇼를 해서 좋았다. 로봇 패션쇼라는 아이디어가 흥미롭고 재미있었다."


"봇을 직접 코딩해보니 신기했다. 전반적으로 유익하고 재미있었다."


"조봇을 가지고 놀았던 것과 미래도시 만든 것이 좋았다."


"험활동으로 수업을 더 재미있게 들을 수 있어 즐거웠다."


"로그램을 체험하고 코딩에 대해 더 알게 되었다."

 

 

참여교사 생생후기

 

"교현장에서 기획하기 힘든 프로그램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생들의 만족도가 높다."


"의성을 요구하는 과제를 제시하여 창의성 역량 발달을 도모한다."


"비성과 열정이 좋았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흥미를 유발하는 교육이 인상적이다."


"료 준비가 잘 되었다."